정부에서 지급하는 이번 민생지원금은 요즘 같은 무더위 속에서 단비 같은 소식입니다. 이 지원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정부24, 카드사, 주민센터 등에서 직접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복잡한 사용법 때문에 아직 신청하지 못했거나 활용하지 못하고 계신가요? 민생지원금 온라인 결제와 카드사용법,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 조회등의 기본적인 필수 내용만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민생지원금 신청 및 잔액 확인
민생지원금은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 포인트(신용, 체크카드), 간편결제 수단, 지역사랑상품권, 소비쿠폰, 선불카드 등의 형태로 지급됩니다. 신청은 정부 24 홈페이지, 카드사 홈페이지(사용하는 카드 포인트로만 지급), 또는 주민센터(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에서 본인 인증 후 가능합니다.
신청 과정은 간단합니다. 본인 인증(공인인증서 필요), 지급수단 선택, 개인정보제공 동의 절차만 거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전체 과정은 2-3분이면 충분합니다.
신청후 1일후 오전에 민생회복 지원금이 지급완료가 되고, 이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을 신청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지금 금액과 잔액, 사용주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1차 신청: 2025년 7월 21일 ~ 9월 12일 (사용기간 2025년 11월 30일까지)
1인당 15만원(모든 국민 15만원 / 비수도권 +3만 / 농어촌 인구감소 지역 거주자 +5만원)
2차 신청: 2025년 9월 22일 ~ 10월 31일
1인당 10만원(소득 하위 90% 가구 대상)
신청은 본인의 출생년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화요일(2.7), 수요일(3,8). 목요일(4,9), 금요일(5,0) 토요일은 구분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민생지원금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기본 원칙은 본인이 거주하는 주소지 관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연 매출 30억 이하의 매장(지자체에 가맹점 등록된 곳)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카드(신용, 체크카드)나 선불카드로 지원 받은 경우, 평소와 동일하게 매장에서 카드결제를 하면 자동으로 민생지원금 잔액부터 차감됩니다. 지원금으로 결제가 완료되면 카드사에서 카톡이나 문자로 사용알림(잔액표시)을 보내드립니다.
민생지원금 온라인 결제(전자상거래)는 불가
이번 민생지원금은 내수 활성화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매출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 등 대형 사업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등의 온라인 간편결제는 불가능하며, 오직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대면 결제만 가능합니다. 토스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의 현장결제, 삼성페이, 제로페이를 통한 대면 결제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결제 시에는 민생지원금을 지급받은 카드를 반드시 결제수단으로 선택해야 합니다(네이버페이 머니로 받은 경우에는 포인트·머니 선택).
1). 네이버페이 현장결제(삼성페이)로 민생지원금 사용법
Step 1.네이버페이 앱 실행
Step 2. 본인 결제비번 입력후 보안해제
Step 3. 본인 QR코드 화면에서 결제수단을 선택(카드 또는 포인트)
Step 4. 매장의 카드 단말기에 스마트폰 가져 대면 결제 끝!
삼성페이로 결제시에는 QR코드 상단에 “삼성페이” 선택하세요.
2). 카카오페이 삼성페이로 민생지원금 사용법
Step 1.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or 카카오페이 앱 > 결제
Step 2. 상단 ‘삼성페이’ 클릭 후 페이머니/카드 선택
Step 3. 카드 단말기에 스마트폰 가져 대면 결제 끝!
삼성페이 결제는 안드로이드(갤럭시)에서만 가능해요.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 조회
주소지의 주문센터에서 직접 방문 후 민생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고, 선불카드 외에도 상품권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거주 지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종이로 된 유가증권의 일종입니다. 현금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전국의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처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사용전 미리 확인하고 가면 됩니다.
민생지원금 주의사항 및 꿀팁
위에도 설명했듯이 이번 민생회복 지원금은 지역내 30억 미만의 매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유흥, 사행성, 보험료, 공과금 자동납부 등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 전통시장,동네 슈퍼·마트
-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교습소, 학원,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
- 음식점·카페 (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 등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점 가능, 직영점 불가)
- 약국·의원·병원·치과 등 보건의료업
- 세탁소,꽃집,철물점처럼 생활밀착 업종
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달앱 주문시에는 지원금의 사용이 불가하나, 배달기사를 직접 만나 진행하는 대면결제는 가능합니다. 다이소나 편의점 등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가맹점에서는 사용 가능합니다(매장 확인 필요). 지원금 및 지역사랑 상품권은 사용기간이 만료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니, 반드시 기간 내에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로 지원금을 받으면 본인의 카드사용 실적에 포함되어 카드사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으며, 연말정산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간편결제로 받은 경우에도 서비스 제공업체의 혜택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단, 온라인 간편결제와는 구분 필요). 지금까지 안내해 드린 민생지원 결제 방법과 꿀팁을 잘 활용하셔서 지원금 혜택을 100%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