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보드게임 카페 게임 추천

보드게임 카페는 현대인들의 휴식과 교류의 공간이면서 보드게임이라는 매체를 통해 소통하고 관계를 이어가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 얼굴을 마주 보며 소통하고 즐거움을 나누는 아날로그적인 매력이 있는 곳이죠!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새로운 추억을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보드게임을 통해 전략적 사고, 협동심, 순발력 등 여러 능력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보드게임 카페는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오아시스 같은 공간입니다.

전국의 보드게임 카페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보드게임 Best 10을 추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국 보드게임 카페 인기 게임인 딕싯(Dixit)은 청소년 상담이나 교육기관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통 공감 보드게임입니다.



2025년 보드게임 카페 게임 추천

전국의 수많은 보드게임 중에서도 일반인들은 주로 루미큐브, 할리갈리, 카탄의 개척자, 클루 등 대중적이면서 오랜 역사를 가진 고전게임 위주로 즐깁니다. 이런 오랜 역사를 가진 게임들은 이미 게임성이 검증되었고, 게임 방법이나 전략에 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국 보드게임 카페에서는 매월 인기 보드게임이나 신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드게임 카페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 2-3개의 보드게임을 리스트업해 간다면, 더욱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홍대, 동성로 등 전국 보드게임 카페 정리


1). 루미큐브 (Rummikub)

숫자 타일을 이용하여 같은 색의 연속된 숫자 또는 같은 숫자의 타일을 3개 이상 모아 세트를 만들어 자신의 타일을 모두 소진하는 전략 게임입니다. 인기 만큼이나 종류도 다양하지만 실내에서는 루미큐브 클래식을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 게임 인원: 2~4명
  • 난이도: ★★☆☆☆ (쉬움)

각 플레이어는 14개의 타일을 가져옵니다.
처음 타일을 내리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타일들의 합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3개 이상의 타일을 조합)
이후 자신의 차례가 되면, 새로운 타일 세트를 만들거나 이미 놓인 타일 조합을 변경하여 자신의 타일을 내려놓습니다.
테이블에 놓인 타일들을 재조합하는 ‘쪼개기’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타일을 내려놓을 수 있어, 전략적인 사고와 빠른 판단력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타일을 모두 내려놓는 플레이어가 승리하며, 다른 플레이어들은 남은 타일의 숫자 합만큼 벌점을 받습니다.

루미큐브 보드게임은 인기만큼이나 다양한 버전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클래식 버전으로 즐겨도 좋습니다.



2). 텔레스트레이션 (Telestrations)

그림과 단어를 이용한 전화 소통게임입니다. 단어를 그림으로 그리고, 그림을 보고 단어를 추측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기상천외한 결과물을 만드는 가족 파티게임입니다. 초등학생 어린이부터 성인,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함께 어울려 즐길수가 있습니다. 그림 실력은 중요하지 않아요!

  • 게임 인원: 4~8명 (8명 이상도 가능)
  • 난이도: ★★☆☆☆ (쉬움)

각 플레이어는 단어가 적힌 스케치북을 받습니다.
스케치북에 적힌 단어를 보고 그림을 그립니다.
그림이 완성되면, 옆 사람에게 스케치북을 넘깁니다.
그림을 받은 사람은 그림을 보고 어떤 단어일지 추측하여 단어를 적습니다.
단어를 적은 후 다시 옆 사람에게 넘기고, 받은 사람은 그 단어를 보고 다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마지막까지 스케치북이 한 바퀴 돌면, 처음 단어부터 최종 그림까지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하며 웃음을 나누는 재미가 있습니다.

▶텔레스트레이션 자세한 게임방법 소개



3). 스플렌더 (Splendor)

보석 토큰을 모아 개발 카드를 구매하고 점수를 얻는 전략 게임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어 보드게임 카페에서 특히 인기 있습니다.

  • 게임 인원: 2~4명
  • 난이도: ★★★☆☆ (보통)

자신의 차례에 다음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보석 토큰 가져오기: 다른 색의 보석 토큰 3개를 가져오거나, 같은 색의 보석 토큰 2개를 가져옵니다.
개발 카드 구매: 보석 토큰을 지불하고 개발 카드를 구매합니다.
개발 카드 예약: 원하는 개발 카드를 예약하고 ‘황금’ 토큰을 가져옵니다.

개발 카드에는 점수와 함께 보너스 보석이 그려져 있어, 다음 카드를 구매할 때 필요한 보석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 중 귀족 타일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15점 이상을 획득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4). 딕싯 (Dixit)

아름다운 일러스트 카드를 보며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에 잘 맞는 카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상대방과 얼마나 소통하고 공감하는지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속이기도 하면서 게임의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게임 인원: 3~6명
난이도: ★★☆☆☆ (쉬움)

자신의 차례가 된 이야기꾼은 자신이 가진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 그 카드와 관련된 한 단어, 문장, 또는 노래를 말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야기꾼의 설명과 가장 비슷한 카드를 제출합니다.
모든 카드를 섞어 펼쳐놓고, 모든 플레이어들은 이야기꾼이 낸 카드가 무엇인지 추측하여 투표합니다.
이야기꾼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투표받을 경우 점수를 얻지 못하므로, 너무 쉬운 설명도, 너무 어려운 설명도 피해야 하는 심리전이 중요한 게임입니다.
점수 계산을 통해 먼저 30점을 얻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5). 뱅! (Bang!)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마피아 스타일의 카드 게임입니다. 각자 부여받은 역할을 숨긴 채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팀전 게임입니다. 뱅 주사위 버전 등의 확장판이 출시되어 있기에 추가적으로 확장판을 추가하여 즐기는게 가능합니다.

  • 게임 인원: 4~7명
  • 난이도: ★★★☆☆ (보통)

보안관, 무법자, 배신자 등 각자 역할을 뽑아 비밀리에 확인합니다.
보안관의 역할만 공개되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역할을 숨긴 채 플레이합니다.
각자의 턴에 ‘뱅!’ 카드를 이용해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거나, ‘맥주’ 카드로 체력을 회복하는 등 다양한 카드를 사용합니다.
보안관은 무법자를 모두 처치해야 승리하고, 무법자는 보안관을 제거해야 승리합니다. 배신자는 마지막까지 혼자 살아남아 보안관을 제거해야 승리합니다.

6). 코드네임 (Codenames)

두 팀으로 나뉘어 첩보원 단어를 맞추는 팀 대결 게임입니다. 스파이 마스터의 단서를 통해 단어를 추측하는 과정이 재미있는 협력/경쟁 게임입니다.

  • 게임 인원: 4명 이상
  • 난이도: ★★☆☆☆ (쉬움)

플레이어들은 두 팀으로 나뉘고, 각 팀에서 한 명씩 스파이 마스터를 정합니다.
25개의 단어 카드를 펼쳐놓고, 스파이 마스터만 볼 수 있는 정답 키 카드를 공개합니다.
스파이 마스터는 정답 카드와 관련된 한 단어와 숫자를 외칩니다. (예: “동물 3”)
팀원들은 스파이 마스터가 외친 단서와 관련된 3개의 단어 카드를 추측하여 맞춥니다.
상대 팀의 단어를 맞추거나, 암살자 카드를 고르면 게임에서 패배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추측해야 합니다.
먼저 모든 단어 카드를 맞추는 팀이 승리합니다.

7). 카탄의 개척자 (Catan)

무인도에서 자원을 모아 길, 마을, 도시를 건설하며 점수를 얻는 정통 전략 보드게임입니다.

  • 게임 인원: 3~4명 (확장팩을 사용하면 6명까지 가능)
  • 난이도: ★★★☆☆ (보통)

각 플레이어는 초기 정착지를 건설하며 게임을 시작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땅에서 자원을 얻습니다.
획득한 자원을 이용하여 길, 마을, 도시를 건설하거나 개발 카드를 구매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자원을 거래하며 부족한 자원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마을 1점, 도시 2점 등 점수를 쌓아 먼저 10점을 얻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카탄 카드게임으로, 간단하게 빠르게 즐길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8). 아줄 (Azul)

아름다운 타일들을 모아 자신만의 타일 벽을 완성하는 추상 전략 게임입니다. 단순한 규칙과 깊이 있는 전략이 조화를 이룹니다.

  • 게임 인원: 2~4명
  • 난이도: ★★☆☆☆ (쉬움)

자신의 차례에 중앙의 공장에서 타일들을 가져옵니다. 이때, 같은 색의 타일들을 한 번에 모두 가져와야 합니다.
가져온 타일들을 자신의 개인 보드에 배치하여 타일 벽을 채워나갑니다.
모든 타일이 소진되면 라운드가 종료되고, 완성된 타일들을 기준으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게임 규칙에 따라 타일을 배치하여 점수를 얻고, 불필요한 타일을 가져와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 라운드가 끝나고,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 국내 인기 보드게임 리스트


9). 클루 (Clue)

으스스한 대저택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의 범인, 흉기, 장소를 추리하는 고전 추리 보드게임입니다.

  • 게임 인원: 3~6명
  • 난이도: ★★☆☆☆ (쉬움)

게임 시작 전, 범인, 흉기, 장소 카드를 봉투에 넣어 아무도 모르게 숨깁니다.
플레이어들은 각자 용의자, 흉기, 장소 카드를 나누어 가집니다.
자신의 차례에 주사위를 굴려 원하는 방으로 이동한 뒤, 자신이 가진 카드가 아닌 용의자, 흉기, 장소를 지목하며 추리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은 지목된 카드 중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한 장 보여주어 추리를 방해하거나 돕습니다.
추리 노트에 단서들을 기록하며 범인, 흉기, 장소를 정확하게 추리하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10). 쿼리도 (Quoridor)

미로 속에서 상대방보다 먼저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간단하지만, 심리전이 중요한 추상 전략 게임입니다. 일반적인 보드게임과 달리 2명, 4명이 될때만 게임진행이 가능한 멘사셀렉트입니다.

  • 게임 인원: 2~4명
  • 난이도: ★★★☆☆ (보통)

자신의 차례에 다음 두 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말 한 칸 이동: 자신의 말을 상하좌우 한 칸 움직입니다.
울타리 한 칸 놓기: 울타리 2개를 이용해 상대방의 길을 막습니다.
상대방의 길을 막는 동시에, 자신의 말은 최단거리로 이동하여 상대편 끝에 먼저 도착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길을 막을 때, 이를 뚫고 나아갈지 새로운 길을 찾을지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먼저 도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길을 막는 심리전이 핵심입니다.

보드게임 카페는 작은 스크린에서 벗어나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중요한 교류의 장입니다.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루미큐브나 텔레스트레이션 같은 가벼운 게임으로 웃음을 나누고, 스플렌더나 카탄 같은 전략적인 게임으로 두뇌를 활성화하며 새로운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은 다양한 난이도와 장르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보드게임 카페는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동시에,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주는 소중한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