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지원금을 받고 잠시나마 더위를 잊으셨나요? 하지만 어렵게 신청해서 받은 지원금을 막상 늘 가던 편의점과 식당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하면 당황스럽죠. 어디서 얼마나 썼는지, 잔액은 얼마나 남았는지도 궁금하실 겁니다. 기분 좋게 사용하고 싶어도 사용처 정보가 부족해 헤매거나, 사용 내역을 정확히 확인할 수 없어 답답했던 경험이 생생합니다. 이에 민생지원금 잔액조회와 신청 후 지원 확정 그리고 이사 등에 따른 사용지역 변경에 관한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민생회복 지원금 잔액조회 방법(삼성,신한, 농협카드 등)
민생회복 지원금을 받은 이후 가장 먼저 궁금한 건 사용처와 본인의 사용가능한 잔액일듯 합니다. 민생회복 지원금의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카드사 온라인 조회: 간편하고 빠르게!
대부분의 민생회복 지원금은 본인이 신청한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B국민카드를 통해 신청한 경우, 해당 신청 페이지에서 잔액조회, 사용내역, 지역변경 등의 관련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바일 앱을 이용시에 메뉴를 찾기가 어렵다면 우측상단의 전체메뉴(가로줄 3개)를 클릭하면 모든 메뉴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모바일 앱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하단에는 고객센터와 주소 연락처가 있는게 정상입니다.
PC 또는 모바일 앱 접속: 지원금을 지급받은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본인 인증을 거쳐 로그인합니다. (공동인증서, 휴대폰 본인확인 등)
잔액 조회 또는 사용내역 클릭: 보통 메인에 ‘혜택’, ‘정부지원금’, ‘선불카드’ ‘공공사업’ 등 관련 메뉴에서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 카드사에서 민생지원금 베너를 메인에 띄워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카드사는 민생지원금으로 결제할 때 카톡이나 문자로 알림을 보내줍니다. 이때 잔액도 함께 표시됩니다. 단, 본인 스마트폰의 차단된 번호나 스팸 설정에 따라 수신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 앱에서 실시간 알림 기능(푸시알림)을 설정해두면 지원금 사용 시 바로 문자나 앱 푸시 알림으로 사용 내역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조회: 온라인이 어렵다면!
온라인 접근이 어려우시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ARS/콜센터: 지원금을 지급한 기관 또는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상담원 연결 후 잔액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하니 개인 정보를 미리 준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직접 방문: 일부 지자체는 주민센터나 별도의 민원 창구에서 직접 방문하여 잔액 조회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방문 전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여 운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처 조회
이번 전국민에게 지급되는 민생지원금은 본인 주민등록상 주소지 내에 위치한 매장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연 매출 30억 이하이며 민생지원금 결제가 가능한 매장이어야 합니다. 해당 매장은 지자체에서 민생지원금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어야만 정상적으로 지원금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계좌에서 출금되거나 신용카드로 결제됩니다.
이번 민생회복 지원금은 지역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향상을 위한 지원정책이기에 온라인 쇼핑몰 등 전자상거래에서는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배달의 민족 같은 배달주문(앱결제), 스타벅스, 아웃백스테이크, 빕스, 코스트코 같은 외국계 매장,백화점 내 뷰티와 패션매장 등에서도 사용이 어렵습니다.
다이소나 올리브영 같은 프랜차이즈 매장의 경우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가맹점(매출 30억 이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20-30대 젊은 연령층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로는 편의점(99%), 다이소(30.0%), BBQ(96%), 교촌(100%), BHC(99%), 메가커피(99%), 맘스터치(99%), 롯데리아(90%), 버거킹(23%), 맥도날드(15%), KFC(8%), K2(50%), 크로커다일(86%), 올리비아로젠(80%), CJ올리브영(11%),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움(100%)등이 있습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가맹점 비율로 이 비율이 높을수록 소비쿠폰의 사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민생회복 지원금 지역변경(사용지역 변경)
이번 민생회복 지원금의 사용처 확정 기준일은 6월 18일입니다. 6월 18일 이후 이사 등으로 주소지가 변경되었다면, 지원금 확정 후 지역 변경을 통해 지원금을 사용할 주소지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1). 이사후 전입신고( 주민등록상 주소를 변경)
온라인: 주민센터 또는 정부24 웹사이트에서 ‘전입신고’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소 변경을 합니다.
오프라인: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본인이 신청한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민생회복지원금 관련 메뉴에서 “지역변경” 페이지에서 직접 수정이 됩니다.
PC 또는 모바일 앱 접속: 지원금을 지급받은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본인 인증을 거쳐 로그인합니다. (공동인증서, 휴대폰 본인확인 등)
주소변경 : 대부분 카드사 메인에 “민생지원금 베너” 를 띄워주고 있습니다. 클릭후 주소변경 메뉴로 들어갑니다.
최근에 이사하고 주민등록을 변경했다면 가끔 행안부에 반영이 안되어 수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행정안전부 콜센터 또는 주소지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 행정안전부 콜센터 1670-2525
7월도 며칠 남지 않았네요!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이번 민생회복 지원금이 작은 단비와도 같았으면 좋겠네요! 아울러 우리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